미국에서 생명보험 종류 간략정리



미국의 생명보험 종류는 간략하게 정리해 보면 대체적으로 다음과 같다.

Term Life Insurance(텀 생명보험) -  보통 10년, 15년, 20년,30년 또는 65세까지 중에 원하는 기간을 선택해 가입할수 있고,기간이 종료된 후 월 불입금이 올라간다. 또 대부분 회사에서 보험기간 중 종신보험으로 건강검진 없이  Conversion Option(전환) 할 수 있다.


예를 들어 현재 자녀가 6살이고 대학을 졸업하고 독립을 하는 나이는 26살 일때 20년 텀을 들 수 있다. 그 후 보험 만기가 되면 보험은 소멸되지만 그 전에 종신 보험으로 전환시 건강 검진 없이 바꿀 수 있다. 다만 각 보험사마다 보험자의 전환시기가 다를 수 있기 때문에 텀 생명보험 가입시 자세히 알아보기 바란다.

Return of Premium(환불형 텀 생명보험) - 위에 설명한 Term 생명보험과 모든 조건은 똑같으나, 만약 가입자가 사망하지 않고 보험 기간이 끝난다면 그동안 내었던 보험료를 100% 환불 받는다. 

위와 같은 예를들을 경우 일반 텀 생명보험은 20년 후 보험이 소멸됨과 동시에 내신돈은 환불받지 못하지만 환불성 생명보험은 아무 일이 발생하지 않았다면 보험기간 만료후 내신 모든 보험료를 환불 받을 수 있다.

Whole Life Insurance(홀라이프 생명보험) - 평생보장되는 종신보험 종류중 하나이다.  보험료는 가입시에 고정시킬수 있고, 또 일년에 몇 % 씩 이자가 적립되는것이 보장된다.  베네핏이 굉장히 많은 보험이나, 보험료는 가장 비싼 보험중 하나이다. 

Universal Life Insurance(유니버셜 생명보험) - 상품 이름 처럼 여러 조건이 굉장히 융통성 있는 생명보험 종류이다.  원하는 사망보험금을 원하는 기간동안 보장받을수 있고 보험료 지불도 원하는 기간동안 해 만기를 시킬수 있다. 

Variable Universal Life Insurance(변동성 유니버셜 생명보험)- 위 유니버셜 생명보험과 같이 보험 기간, 사망보험금, 월 보험료 등이 조정할 수 있으며 마켓의 이자률에 따라 캐시 밸류 정해진다. 그러므로 캐시밸류를 너무 많이 인출하거나 융자를 너무 많이 한 경우 보험 효력이 상실 될 수가 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