샌드위치세대 노후자금 마련 방법



노후 자화상은 스크랩 인생

러시아의 대문호 톨스토이는 단편소설에서 '자식은 부모에게 3가지 즐거움을 안겨준다.

첫째, 부모가 젊었을때는 재롱을 피워주고, 

둘째, 늙었을 때는 부양을 해주고, 

셋째, 죽어서는 제사를 지내준다' 라고 했다. 

그러나 세상이 변하여 그가 말한 인생의 3 가지 즐거움을 부모에게 모두 주는 자식은 별로 없다.

특히 앞으로는 더욱 그렇다. 부모에게 줄 수 있는 3가지 즐거움 중 한 가지는 점점 자식이 못해주는 상황으로 가고 있는데 바로 부모가 늙었을때 부양 문제다.

예전과 같이 노후가 무조건 붙박이 자식 책임 주의로 간다면 오죽 좋을까마는 앞으로 노후는 자신이 전적으로 책임지고 살아가야 하는 세상으로 바뀌고 있다.

그래서 오래 사는 것이 기쁨이요 축복이 아니라 당장 생활에  필요한 자금은 마련하는 것이 더 시급히 다가온다. 늘 돈 걱정하며 기나긴 고통속에 노후를 보낼 개연성이 도사리고 있는 것이 요즘 젊은 세대들이 안고 있는 노후의 자화상이다.

노후가 신바람 나는 실버인생이나 럭셔리안 골드인생이 되기는 커녕 자칫 고통의 연속인 스크랩 인생이 될 수도 있다. 고령화에 따른 장수 위험이 이젠 현실이 되었다.



연금 보험 노테크는 샌드위치 세대에게 필수

30~40대 젊은 세대를 일컬어 샌드 위치 세대라고 한다. 늙은 부모를 봉양하는 마지막 세대이자 자식에게서 떨어져 나와 노후를 스스로 책임지며 살아가야 할 첫 세대이기 때문에 붙여진 서글픈 별칭이다. 그 만큼 사회적, 경제적, 문화적 여건이 해를 거듭할 수록 자기 책임주의로 바뀌어가고 있음을 의미한다.

누구나 언젠가는 반드시 맞이해야 할 노후를 가족에게 의지하지 않고 자립하여 보내려면 노후생활에 필요한 자금을 지금부터 준비하지 않으면 안된다. 하루빨리 자구책을 강구해야 한다.

젊은 시절, 가정 형성기부터 자녀교육과 결혼 등에서 최선은 다하되 자기 인생을 위해서, 장수시대 노후를 위해서 아낌없이 희생하면서 평생토록 연금이 지급되는 연금보험으로 은퇴자산의 종자돈을 갈무리하려는 슬기로운 지혜가 필요한 시점이다.

나 자신을 위해, 행복한 노후를 위해 투자하려는 노테크 패러다임이 이루어져야 한다.



노후자금 마련하는  절대원칙

평균 수명이 길어지면서 노후는 삶을 아름답게 마무리하는 멋진 여생이 아닌 잘 준비하고 맞아야 할 제 2의 인생이 되었다. 돈 걱정없는 노후를 위한 은퇴자금 마련 방법은 주택 구입자금이나 자녀 교육,교육 자금 등의 목돈 마련 방법과는 근본적으로 달라야 한다.

노후자금은 은퇴 이후 소득이 없는 골드에이지가 기간내내 주수입원 노릇을 하는 유일한 소득 원천이기 때문에 매월 일정금액을 정기적으로 종신토록 받을 수 있는 연금 상품을 선택해 가입해야만 은퇴 설계가 차질 없이 이루어 질 수 있다.

노후를 대비해 가입하는 연금은 은퇴한 후 수령할 최장기 상품이므로 반드시 ' 은퇴자산 마련의 3 원칙'인 환금성,안정성, 수익성을 고려해야 한다.

특히 연금을 언제까지 지급해 주는지가 매우 중요하다. 노후를 행복하게 보내기 위해 준비하는 노후 생활 자금은 매우 중요하다. 노후를 행복하게 보내기 위해 준비하는 노후 생활 자금은 최소한 아래 제시하는 절대원칙에 부합해야만 알차게 마련할 수 있다.

1. 평생 월급 형식으로 나오는 것이 좋다. 일시금으로 나오면 자칫 자녀의 사업자금 등으로 이용되므로 연금 구실을 못한다.

2. 비밀이 확실히 보장되어야 한다. 비밀 보장이 안 되면 나만의 은퇴자산이 되기 힘들다.

3. 종신 보장이 이루어져야 한다. 장수시대 연금이 평생토록 지급되는 것은 노테크의 기본이다.

4.매월 일정금액이 지급되어야 한다. 연금 지급금액이 굴곡이 있으면 곤란하다. 반드시 조금씩 상향 조정되어야 한다.

5. 목돈을 직접 관리하지 말고 안전한 금융기관에 예치해 놓아야 한다. 연금 운용능력이 있는 보험회사는 가장 적합한 장기 금융기관이다.

6. 물가 상승률을 커버해 연금의 미래가치가 높아지도록 만들어야 한다. 시드머니의 미래가치가 높게 나오는 변액 연금 보험은 노테크 파이를 더욱 키워준다.

위에 열거한 노후자금 마련을 위한 절대 원칙이  충족되어야만 은퇴 후 받는 연금액으로 노후를 행복하게 보낼 수 있다. 따라서 반드시 절대 원칙에 입각해 조건에 가장 부합하는 연금 상품을 선택해야만 연금 노테크가 완성될 수 있는데 그에 가장 적합한 상품이 바로 연금이다.

연금은 우리에게 다가오는 노후를 황혼기가 아닌 황금기로 바꾸는 데 가장 적합한 노테크 상품이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